• [논평] 정의당 지속가능한 생태에너지 본부, 영광 핵발전소 한빛1호기 수동정지 사건에 부쳐

[논평] 정의당 지속가능한 생태에너지 본부, 영광 핵발전소 한빛1호기 수동정지 사건에 부쳐

- 폭발위험에도 12시간 추가 가동 후 정지, 무면허 직원이 제어봉 조작,
즉시정지 지침도 모르는 한수원에 우리 모두의 안전을 맡길 수 있는가?

 

운영기술지침을 알지도 못한 한수원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20일 보도자료를 통해 한빛1호기 수동정지 사건 특별조사 확대실시를 하겠다며, ‘원자력안전법을 위반한 정황이 확인되어 발전소를 사용정지시키고 특별사법경찰관을 투입하여 특별조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사건 발생 꼭 열흘만이다.

사건은 지난 10일 한빛 1호기 제어봉 제어능 측정시험 도중 발생했다. 오전 3시에 시작한 제어봉의 제어능 측정시험은 오전 1030분 즈음 이상 상황으로 전개됐다. 열출력이 1분 만에 0%에서 18%까지 치솟았고 원자로 냉각재 온도가 급상승해 증기발생기 수위도 올라갔다. 열출력이 제한치(5%)를 초과하면 즉시원자로를 수동정지해야 한다고 규정한 운영기술지침서에도 불구하고, 한수원은 12시간을 더 가동하고 밤 102분에야 수동정지를 했다. 수동 정지 과정도 문제가 심각하다. 한수원의 수동정지는, 이날 오후 파견된 원자력안전기술원(KINS) 소속 전문가들이 현장 점검 후 원자로를 멈추라고 지시하고서야 이뤄졌다. 한수원은 이날 열출력 제한치 초과 시 즉시 정지해야 하는 것을 몰랐다고 밝혔다.

 

무면허 직원이 제어봉 조작, 관리 감독도 없이 이루어진 범죄행위

체르노빌 사고와 유사한 점 많아

 

게다가 제어봉의 제어능 측정시험 당시 원자로조종사 면허 비보유자가 제어봉을 조작하며, 현장 감독의 지시와 감독도 없었다는 진술이 있었다. 정의당 지속가능한 생태에너지 본부는 이번 사태가 우연한 사고가 아닌 명백한 범죄행위가 포함된 사건으로 규정한다. 이 사건은 철저히 인재였던 1986년 발생한 체르노빌 사고와 유사한 점이 많다. 절차적으로는 안전규칙을 위반했다는 점에서 그렇고, 원리에서는 시험 중 원자로 출력 통제불능 사건이라는 점에서 그렇다. 한수원은 체르노빌과는 다르다고 해명하지만, 안전규칙조차도 모르고 있던 한수원의 말을 어떻게 믿을 수 있는가? 체르노빌 노동자들도 역시 스스로 안전하다고 믿었을 거라는 점 역시 똑같지 않은가?

 

원자력은 안전하다는 거짓말과 핵발전 자체로부터 벗어나야

 

한수원은 이번 사건으로 발전소장 등 책임자 3명을 직위 해제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사건에 대한 책임은 그 3인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다. 노동자들이 안전규칙조차 인지하고 있지 못한 상황은 한수원 자체의 큰 문제이며, 관리·감독기관인 원안위가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음을 방증한다. 핵발전소 안에 쌓여 곧 포화시점이 다가오는 고준위 핵폐기물은 임시저장 상태라는 이유로 법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여겨진다. 우리는 이제 더욱 단호하게 핵발전 자체와 원자력은 안전하다는 거짓말로부터 벗어나야 할 때다.

 

2019521

정의당 지속가능한 생태에너지본부(본부장 이현정)

참여댓글 (2)
  • 김삿갓

    2019.05.21 23:54:44
    애초에 이렇게 다시 가동 시킬거면서 쓸때 없이 태양광에너지 쓴다고 세금 낭비만 하더니, 결국에는 원전 대체할만한 수단이 없어서 다시 가동 시키는 거면, 지금에라도 안전하게 관리 사용 할 수 있도록 재검토 하는게 맞는거 아닌가요?
    원전사업 다 중단시켜버리고 관련된 인재들과 연구자들이 사라지니까 이런 사태가 발생하는거 아닙니까.
    한수원 탓만 하지 마시고, 이랬다 저랬다 정책 번복하는 정부와 절대 원전은 안된다고 바득바득 우기는 정의당 정책을돌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환경오염은 태양광패널에서 나오는 환경오염 물질이 더 심각해 보이는데, 그 많던 환경 단체들과 정의당은 왜 아무소리 안하고 있는지 의심스러울 따름입니다.
  • NGC869-884(2)

    2019.05.26 12:43:08
    생태에너지 본부가 원자력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너무 부족하네요. 규정위반에 대한 비판까지는 적절하지만, 체르노빌과의 비교는 무식함을 자랑하는 것 밖에 안됩니다.

    퓨즈에 과전류가 흐르면 전원이 차단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경수로는 출력 급증시 수온상승-밀도저하에 따른 물리법칙에 의해 핵분열에 필요한 중성자 감속이 되지 않아 출력이 자동적으로 내려갑니다. 그 이전에 25퍼센트 출력증가시 자동정지가 되도록 기본설계가 되어 있기도 하구요.

    사용후 핵연료도 절대적인 발생량과 부피가 작으며, 실질적으로 관리에 주의해야 하는 기간은 300여년 정도입니다. 우리나라의 전체 전력을 오직 원자력으로만 생산한다고 가정해도 문제가 되는 최초 300년간 사용후 핵연료를 보관하기 위해서는 0.6제곱킬로미터 정도의 면적이면 넉넉하지만, 같은 양의 전기를 생산하는 태양광 모듈 처분 면적은 적어도 이보다 7배 이상 더 필요하죠.

    발전소 건설에 필요한 면적은 동일한 양의 전기를 생산하는 원전보다 적어도 80배 이상 더 많이 필요합니다. 양적 비교나 각 에너지별로 위험의 종류가 다를 뿐인데, 관념적인 에너지정책에 어이가 없네요.

    이 당에 이현정 본부장보다 훨씬 전문적인 원자력 및 방사선 관련 분야에 종사하는 당원들도 있는데, 생태에너지부는 양이원영씨와 같은 부류의 비전문가들의 일방적 주장만 수용하는 것이 아닌지요?

    지구온난화 문제가 심각한 현 시점에서 우리의 에너지정책이 지니는 단 한치의 실수나 오차도 후손들의 생존에 치명적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